치질/치루수술 About Us

치질수술

정의
치핵(치질)은 항문점막 아래 상하 직장 정맥총이 울혈 되고, 장기간 동안 배변과 점막이 아래쪽으로 이동하는 것이 반복되면서 항문점막을 지지하는 조직이 탄력을 잃고 이완되어 발생한다.
따라서 치핵을 근치적으로 제거하기 위해서는 혈관을 묶어주고(결찰), 혈관과 주변 결체 조직을 절제하는 수술을 시행하는데, 이것이 바로 치핵 절제술이다. 치핵 절제술의 방법은 아래 두 가지가 있다.

1) 치핵의 결찰과 절제술: 치핵을 피부에서부터 절제하여 치핵의 뿌리가 되는 동맥을 결찰한 후 치핵 덩어리를 제거하는 방법으로 치핵 수술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다.
수술 상처 부위를 완전히 개방하는 개방식과, 안의 점막 부위는 봉합하고 바깥 피부는 개방하는 반개방식이 있다.

2) 점막하 치핵 절제술: 항문의 점막을 조금 절개한 후 안쪽으로 치핵의 부위를 파내는 방법으로서 수술의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만 수술 후 점막이 그대로 남아 있고, 환자의 통증이 덜할 뿐 아니라, 수술 후 항문에 발생할 수 있는 협착이 심하지 않기 때문에 선호하는 수술법이다.

치루수술

정의
전통적인 치루 수술법은 절개 노출법이다.
이는 누관(샛길)에 관련된 조임근을 포함한 모든 조직을 절개하여 새 살이 밑에서부터 차 나와서 치유되는 방법이다.
그러나 조임근이 많이 절개되면 변 조절 기능에 장애가 생길 수 있으므로 조임근을 보존하는 여러 술식을 사용하기도 한다.

- 치루 절제술: 치루 누관을 완전히 절제하는 수술이다. 주위조직 손상이 절개술보다 많다.
- 치루 절개술: 누관을 축을 따라 열어 배액되도록 하며, 자연히 살이 차올라 아물도록 하는 수술이다. 주위 조직 손상이 절제술보다 적다.
- 배액선법(세튼법): 강선, 나일론, 고무줄 등으로 누관을 통과시켜 동여매 주위 조직에 섬유화를 일으켜 괄약근 기능을 보존하고 고여 있는 농양이 빠져 나오는 길을 유지시켜 주기 위한 시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