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상치료 About Us

정의

불이나 뜨거운 물, 화학물질 등에 의해 피부 및 조직이 손상된 것을 화상이라고 하며, 일반적으로 증상에 따라 1도에서 4도로 구분합니다.
정도를 파악할 때는 화상을 입은 넓이와 깊이에 따라 중증도를 결정하며, 화상을 입은 부위와 연령적인 요소를 고려합니다.

증상

화상은 국소 손상의 깊이에 따라 1~4도로 구분됩니다.

1. 1도: 화상피부가 붉게 변하면서 국소 열감과 동통을 수반합니다. 물집은 생기지 않고 대부분의 경우 별다른 합병증이나 후유증 없이 낫습니다.

2. 2도: 화상피부의 진피층까지 손상된 상태로 물집(수포)이 생기고, 붓고, 심한 통증이 동반됩니다.
감염의 위험이 있으며 상처가 다 나은 후에도 흉터가 남을 수 있습다.
손상 깊이에 따라 표재성 2도 화상과 심부 2도 화상으로 나눕니다.
- 표재성 2도 화상 : 진피의 일부만 손상된 상태로 상피 재생이 일어나면서 2주 정도면 회복됩니다.
- 심부 2도 화상 : 진피층의 대부분이 손상된 상태로 감염이 없을 경우에는 2~4주 후에 회복되며 흉터가 남습니다.

3. 3도: 화상피부 전층이 손상된 상태로 피부색이 흰색 또는 검은색으로 변하며, 피부 신경이 손상되어 통증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4. 4도: 화상피부 전층과 근육, 신경 및 뼈 조직이 손상된 상태입니다.

치료

1. 열상 화상
- 화상이 더 이상 진행되지 않도록 환자를 안전한 곳으로 옮깁니다.
- 환부를 흐르는 찬물로 15~30분 정도 식힙니다.
- 수포가 발생하였거나 아기들의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여 추가 처치 받습니다.

2. 흡입 화상
- 환자를 안전한 곳으로 옮깁니다.
- 의복을 느슨하게 열고, 신선한 공기를 마실 수 있도록 합니다.
- 기도 유지가 어려운 경우 기도 확보를 시행하고, 호흡 또는 심장 정지가 발생한 경우에는 심폐소생술을 시작합니다.
- 병원으로 이송합니다. 3. 화학 화상
- 즉시 흐르는 물이나 생리식염수로 화학물질을 제거합니다.
- 화학화상은 3도 이상의 화상으로 간주하여 응급실을 방문합니다.

4. 전기 화상
- 상처 부위가 크고 작은 것과 달리 모든 전기 화상은 3도 화상으로 간주하며, 전기로 인한 화상은 외견상 보이는 화상보다 심한 내상을 흔히 동반합니다.
- 전기 감전 발생시 함부로 환자를 직접 떼어내지 말고 일단 전기 스위치를 내려 전기공급을 중단합니다.
- 화상이 더 이상 진행되지 않도록 환자를 안전한 곳으로 옮깁니다.